영어를 막 접하기 시작한 아이에게 알파벳을 알려주고 싶은데, 단순 제시보다 생각을 넓혀주는 영어책을 찾고 계신가요? 오늘 소개할 그림책은 바로 George Shannon의《Tomorrow’s Alphabet》. 그런 책을 찾는 부모님께 딱 맞는 보석 같은 책입니다. 이 책은 단순히 알파벳을 나열하는 것이 아니라, 오늘의 사물이 내일 무엇이 될지를 상상하게 하는 특별한 알파벳 그림책입니다.
📚 책 한눈에 살피기
저자: George Shannon
그림: Donald Crews
출판사: Greenwillow Books
출간연도: 1996년
북레벨: 잠수네J1
아이를 영어에 노출시키는 초기 단계에 자연스럽게 다양한 알파벳 그림책을 알아보게 됩니다. 알파벳과 해당 알파벳으로 시작하는 단어를 소개하는 형식의 그림책이 다수이죠. 평범한 방법으로 알파벳을 제시하지 않고, 아이가 반드시 멈춰 생각해 볼 시간을 갖게 해주는 알파벳 그림책! 내가 현재 보는 사물의 미래를 창의적으로 상상해 보며, 시간의 흐름과 인과관계를 생각하도록 유도하는 그림책입니다.
👧 아이의 반응은?
엄마표 영어를 막 시작했을 때는 아이의 영어 어휘 주머니가 작았을 때라 단번에 이해하지 못하는 장면들이 더러 있었습니다. 우리말이 아주 능숙하더라도, 특히 불에 '타다 남은 장작'이나 오늘의 낯선 사이가 내일 '우리'가 되는 것 등 아직 아이에게는 추상적인 개념을 영어로 부연 설명하는 것은 더더욱 쉽지 않았습니다. 이럴 때는 과감하게 우리말로 간단히 설명해 주었고, 책 읽기를 반복하여 아이가 자연스럽게 개념을 받아들이게 되었습니다. 이제는 엄마가 '오늘의 대상'을 읽으면 스텔라가 자연스럽게 '내일의 모습'을 영어 단어로 외치는 모습에서 책의 내용을 잘 이해하고 있다는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.
🗣️ Reading Points & Tips - 어떻게 읽을까요?
✅ 반복 문장 패턴 익히기
A에서 Z까지 'A is for seed, tomorrow's apple.' 형식의 문장이 반복됩니다. 책을 반복해 읽으며 자연스럽게 패턴을 익힐 수 있습니다. 아이가 책에 익숙해지면, 엄마(아빠)가 문장의 앞부분을 읽고 아이가 뒷부분을 말하도록 기다려주세요. 자연스럽게 아이의 발화를 유도할 수 있습니다.
엄마: A is for seed, tommorrow's....
아이: Apple!
✅ 아이의 상상력 자극하기
책 속 문장을 조금 변형하여 다음 영어 표현을 추가로 활용해 보세요. 자연스럽게 영어 인풋을 제공하며 아이의 상상력을 자극하고 대답을 끌어낼 수 있습니다.
What will this become tomorrow?
(이게 내일 무엇이 될까?)
Can you guess the next one?
(다음에 뭐가 나올까?)
A seed becomes an apple. What else comes from a seed?
(씨앗이 사과가 되네. 씨앗에서 나오는 게 또 무엇이 있을까?)
"What does an egg become?" "A bird!"
(알은 무엇이 되지? 새!)
📖 주요 어휘
- puppy: 강아지 - 우리말과 마찬가지로 새끼 동물과 성체를 이르는 말이 다르다는 사실을 자연스럽게 익힐 수 있습니다.
- embers: 타다 남은 불(숯, 장작)
- bulb: 구근 - 튤립, 히아신스와 같은 꽃은 땅속에 씨앗이 아니라 둥근 뿌리를 심어 키웁니다.
- yarn: 실 - 알파벳 그림책의 'Y' 단어에 단골로 등장하니, 잘 기억해 두면 좋습니다.
- jack-O'-lantern: 호박등 - 핼러윈(Halloween)에 속을 판 호박에 눈, 코, 입 등의 모양을 뚫고 촛불을 켜 놓는다는 설명을 덧붙여 주세요.
- twig: 나무의 잔가지
- acorn: 도토리
- scrap: (옷감) 조각
- raisin: 건포도
👍 이 책의 장점 vs 아쉬운 점
✅ 장점
- 창의적 사고 유도하고 예측과 추론 활동에 적합합니다.
- Donald Crews의 대담한 색감과 직관적인 그림은 EFL 유아에게 시각적 힌트를 풍부하게 제공합니다.
- 반복적인 문장 패턴은 영어 말하기 연습에 매우 적합합니다.
✅ 아쉬운 점
- 배경지식이 부족한 유아에게는 일부 개념이 추상적으로 느껴질 수 있습니다.
- 부모가 함께 읽어주며 질문과 대화를 이끌어야 효과적입니다.
🧒 추천 대상
알파벳을 처음 접하는 만 2~5세 유아, 알파벳을 익혔지만 단순 반복책에서 벗어나 말하기와 사고를 확장하고 싶은 유아에게 추천합니다.
아이가 자꾸 읽고 싶어 하는 알파벳 그림책, 엄마가 활용할 더 많은 영어 표현이 궁금하다면?
아래의 글을 읽어보시길 추천합니다!
https://dalkong-19.tistory.com/76
영어 알파벳 첫걸음! 《Alphabet Ice Cream》으로 배우는 유쾌한 ABC 놀이
《Alphabet Ice Cream》은 단순한 알파벳 소개책이 아니라, 두 친구 Nick과 Sue의 이야기를 중심으로 전개되는 알파벳 모험입니다. 특히 Nick Sharratt 특유의 화려하고 유쾌한 일러스트와 Sue Heap의 재치 있
library-and-liberty.com